Blender에서 3D 모델에 무료 텍스처를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텍스처 사이트 추천부터 UV 언랩, 노드 설정까지 쉽게 따라 해보세요.
tags: [Blender, 무료 텍스처, 텍스처 매핑, UV 언랩, 3D 모델링]
Blender에서 무료 텍스처 적용하는 법
리얼한 느낌 살리는 실전 방법
3D 모델을 만들어도 뭔가 심심하고, 투박해 보인다고 느껴지신 적 있으신가요?
그럴 때 필요한 게 바로 “텍스처”, 즉 표면 질감입니다.
Blender에서는 텍스처를 이용해 오브젝트에 나무, 금속, 천, 유리 등 사실적인 외형을 입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Blender를 접한 분들은 다음과 같은 고민이 많습니다:
- 어디서 무료 텍스처를 받는지 모른다
- 어떻게 적용하는지 몰라서 해보다가 포기한다
- 적용해도 화면이 어둡거나 깨진다
이 글에서는 Blender 사용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무료 텍스처 사이트, 적용 방법, 주의점까지 모두 정리해드립니다.
텍스처를 활용하면 모델링 퀄리티가 2배로 올라갑니다. 지금부터 하나씩 따라 해보세요.
1. 텍스처란 무엇인가요?
텍스처(Texture)는 3D 오브젝트의 표면에 입히는 이미지입니다.
보통 컬러(Texture Color), 노말 맵(Normal), 범프(Bump), Roughness, Metalness 등 다양한 종류가 함께 구성됩니다.
간단히 말해, 텍스처는 오브젝트에 색상, 질감, 반사도, 요철 느낌까지 표현해주는 요소입니다.
2. 무료 텍스처 다운로드 사이트
사이트 | 특징 |
---|---|
Poly Haven | 모든 텍스처 CC0 라이선스, 고해상도 |
AmbientCG | PBR 기반 텍스처 모음, 분류 체계 우수 |
CGBookcase | 실사 기반 텍스처 다수, 무료/상업용 사용 가능 |
Textures.com | 무료 다운로드는 15개/day, 고급 텍스처 유료 |
ShareTextures | 손쉬운 다운로드, 깔끔한 인터페이스 |
📌 위 사이트에서는 주로 BaseColor
, Roughness
, Normal
, Displacement
텍스처 파일을 .jpg
또는 .png
형태로 제공합니다.
3. Blender에서 텍스처 적용하는 법
3.1 UV 언랩(Unwrap) 하기
- 오브젝트 선택 후
Tab
→ Edit Mode 진입 A
로 전체 선택 →U
키 →Smart UV Project
선택- UV 에디터 창에서 자동 맵핑 확인
3.2 텍스처 노드 연결
Shading
탭으로 이동Principled BSDF
노드 확인Shift + A
→ Texture →Image Texture
추가- 이미지 불러온 후
Color
→Base Color
연결
3.3 추가 맵 연결 (옵션)
- Normal: Normal Map 노드 추가 →
Normal
슬롯 연결 - Roughness: Image Texture 연결 →
Roughness
슬롯 - Displacement: Material Output 노드에 연결 필요 (노멀 뷰포트에서만 표시됨)
4. 실전 예시: 나무 질감 입히기
- PolyHaven에서 "Wood 034" 텍스처 다운로드
.blend
파일 열기 → 큐브 오브젝트 선택Shading
탭에서 각 이미지 노드 추가BaseColor
,Roughness
,Normal
에 각각 연결UV Editing
탭에서 큐브가 전체 이미지에 골고루 매핑되었는지 확인Material Preview
또는Rendered
모드로 결과 확인
결과적으로 평범했던 큐브가 나무 재질처럼 리얼하게 표현됩니다.
5. 자주 하는 실수와 해결 팁
문제 | 원인 | 해결 방법 |
---|---|---|
텍스처가 안 보임 | 뷰포트 모드가 Solid | Material Preview 또는 Rendered 로 변경 |
색상이 뿌옇다 | 텍스처 연결 안 됨 | Base Color 슬롯에 정확히 연결 확인 |
UV가 뒤틀림 | Smart UV 실패 | 수동으로 Unwrap 또는 Cube Projection 시도 |
노말 맵 이상함 | 이미지 색상 설정 문제 | Color Space 를 Non-Color로 설정 |
마무리하며
Blender에서 텍스처를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게 되면, 단순 모델링만으로는 표현할 수 없는 리얼리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무료 텍스처는 그 출발점입니다.
처음에는 UV 언랩이나 노드 연결이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몇 번만 해보면 금방 익숙해집니다.
리소스는 외부에서, 표현은 Blender 안에서!
텍스처만 잘 다뤄도 여러분의 3D 작품은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무료 HDRI로 리얼한 조명 설정하는 법”을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장면 분위기를 살리고 싶다면 꼭 이어서 확인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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